사도신경은 어떻게 형성되었을까?사도신경이란 사도들의 신조를 뜻한다. 물론 보통 교회사에서는 신경이라는 말보다 신조, 신아고백서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한다. 그렇다면 사도신경은 왜 필요하게 되었나? 먼저 기독교 공동체 내부의 요인을 들 수 있다, 여기에서는 기독교 신앙의 정체성 확립, 공식
문학작품과 역사 철학 과학을 포함한 각종 교양-학술서적은 물론이고 교과서, 성서, 영화, 가요, 외교문서와 언론보도 및 세계지도자 등 저명인사들의 어록과 자서전, 인터넷 등에 광범위하게 발견되는 오역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는 책 『오역의 제국: 그 거짓과 왜곡의 세계 -역사와 사실을 왜곡하고 인
Ⅰ. 서론
예수의 모든 활동은 이스라엘 백성과 관련되어 있다. 우리는 그의 활동의 유일한 의미가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백성의 소집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설교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그의 소명과 분리할 수 없다. 그것은 바로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그의 소명 안에 ‘삶의
(4) 기타
① 위가 가벼워지고 소화가 잘 된다
출산이 가까워 오면 태아가 골반 안으로 내려가 위를 누르지 않는다. 답답하던 가슴이 한결 편안해 지고 소화도 잘되어 식욕이 늘어난다
② 배가 자주 땡긴다
임신 9개월쯤이면 허리가 아프고 아랫배가 단단해지며 약한 진통을 느끼기도 한다. 이것을 전
사도들의 공의회가 열려 구원 얻음은 예수 믿음만으로 충분하고 율법은 생활 규범으로 확정하였다. 로마교회는 사랑으로 표현된 율법의 행위 없이는 구원은 불가능하다고 봤기에 이 로마교회의 복음과 율법의 교리에서 벗어나는 것이 종교 개혁이다. 복음에서 율법을 제거한 것이 루터였다. 선행에 의
사도는 특별한 계층에 속한다. 그들은 특별계시를 받았고 그들의 말은 성령에 의해 영감 된 성경과 동등하게 여겨졌다. 그들이 지니고 있던 초자연적 은사와 권위는, 그들의 계승자 누구도 이어받지 못한 그런 성질의 것이었다.
장로의 직분은 신약에서 감독, 목사, 교사, 설교자, 봉사자, 청지기 및 사
말시온주의의 위협
① 말시온과 영지주의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말시온은 흑해의 남쪽 해안에 위치한 폰투스(Pontus;성경에는 본도로 표시됨)출신으로 138년경 상당한 부를 소유한 체로 로마에 왔다. 로마의 교회에 소속되어 나름대로의 교리를 전파하던 말시온은 교회 안에 다수의 추종자들을 가지
교회는 사도신경의 고백대로 또 니케아 신경의 고백대로 하나의 거룩한 보편 사도적 교회이다. 이 교회의 특성들은 주로 무형교회에 적용되지만 로마교회는 이 특성들을 거의 배타적으로 유형교회에 적용시켜 로마교회만을 참교회라고 주장한다.
교회는 하나이다. 모든 교회가 그리스도를 머리로
그리스도에게 성령이 수여된 삼단계를 다음과 같이 살펴보기로 하자. (1) 예수께서 잉태될 때에 하나님의 영은 예수의 영이 되어 생명을 주시고 성화케 하는 능력이 되었는데 예수께서 인자가 되어 끝까지 그의 일생을 마칠 때까지 그는 능력을 힘입어 살았던 것이다. (2)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서 성령과
나는 최근에 하나님이 주신 생명의 은사를 믿고 고백하여 아뢰기 시작한 성도이다.
같은 학과 동기이자 만학도이셨던 ○○○ 형님은 내가 학교생활로 힘들어 할 때마다 주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해주곤 하셨다. 예컨대 네가 역사하시는 하나님과 은혜로운 복음을 주셨음을 믿고 진리의 말씀에 따르게